너비 1180px 이상
너비 768px - 1179px
너비 767px 이하

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두 번째 환자 확인

  • 담당 :중앙방역대책본부
  • 작성일 :2020-01-24 16:20
  • 수정일 :2020-06-01 16:01

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두 번째 환자 확인
- 중국 우한시로부터 입국-


□ 질병관리본부(본부장 정은경)는 1월 24일 오전 국내 두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 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.

 ○ 해당 환자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하던 중 1월 10일부터 시작된 목감기 증상으로 1월 19일 경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하였고,

  - 1월 22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(우한 출발 상하이 경유)하던 중 검역 과정에서 발열과 인후통이 확인되어 능동감시를 실시하였으며, 1월 23일 보건소 선별진료를 통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진되었다.

 ○ 질병관리본부는 “환자가 우한시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국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대로 충실히 작성해 주셨으며, 귀국 후 능동감시 중에도 보건소의 지시에 잘 협조해주었다”며, “오늘 오전 현재 심층 역학조사를 실시중으로 조사결과가 나오는 데로 추가로 상황을 공유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□ 한편, 1월 23일(목)에 추가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‘WHO 긴급위원회’는 “아직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이라고 발표하긴 이르다 ” 라고 결론지었으나, 중국 측에 투명한 정보공개 및 적극적인 방역조치를 당부하고 10일 내로 긴급위원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하였다.

□  국내 확진자는 금일 추가 확인된 확진 환자를 포함하여 현재 2명이며, 그 외, 1월 23일 추가된 4명을 포함하여 조사대상 유증상자 25명은  전원 검사결과 음성으로 판명되어 격리해제 되었다.


<감염병 예방 행동수칙>

○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!
 - 특히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착용
○ 비누로 꼼꼼하게 손씻기!
○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!
 - 발열, 기침 등 호흡기증상 발생 14일 이내 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
   국민(경유 포함, (예) 우한 출발 후 홍콩 체류 후 입국)


이 보도자료는 관련 발생 상황에 대한 정보를 신속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한 것으로, 추가적인 역학조사 결과 등에 따라 수정 및 보완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

<붙임> 1.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내외 발생 동향
        2.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수칙
        3. ‘여행객 알리기’ 의료기관 안내 포스터
        4. 감염병 예방수칙

공공누리 제1유형

"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두 번째 환자 확인"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(출처표시, 상업적 이용가능, 변경 가능)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유형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. 단, 사진, 이미지, 일러스트,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