너비 1180px 이상
너비 768px - 1179px
너비 767px 이하

해외로부터의 입국 절차와 시간이 대폭 간소화됩니다.

  • 담당 :검역정책과
  • 작성일 :2022-03-16 10:00

해외로부터의 입국 절차와 시간이 대폭 간소화됩니다.

 

- 3월 21일부터 인천공항 입국 모든 항공편에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 적용 -

 

 

 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이용 시 검역 시간 절반으로 단축

 예방접종완료자의 경우 사전입력시스템을 활용해 격리면제

 

□ 질병관리청(청장 정은경)은 3월 21일(월)부터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모든 노선의 입국자를 대상으로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 (Q-Code)을 운영한다고 밝혔다.

 

 ○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은 향후 입국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검역을 통한 해외유입 차단 효과는 유지하면서 입국객의 장시간 대기는 최소화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.

 

 ○ 앞으로 입국자는 국내 입국 전에 검역 정보 사전입력 시스템 누리집 (https://cov19ent.kdca.go.kr)에 접속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와 함께 유전자 증폭(PCR) 검사 음성확인서(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 검사 후 발급), 예방접종증명서, 건강상태 질문서 등 검역 정보를 사전에 입력하고 증명서를 첨부할 수 있다.

 

 ○ 이렇게 시스템을 통한 사전입력이 완료되면 누리집에서 큐알(QR) 코드가 발급(이메일로도 전송)되며 이를 인쇄하거나 휴대전화 사진 등으로 제시하면 검역 심사 시 QR 코드만으로 검역이 완료된다.

 

□ 사전입력시스템 시범 운영(22.2.21~22.3.11.) 결과 검역 절차가 간소화되고 검역 시간도 절반으로 단축되는 성과를 확인하였고, 앞으로는 예방접종완료자의 격리면제 구분에도 활용될 예정이다.

 

 ○ 특히 3월 21일부터는 국내에서 2차 접종 후(얀센은 1회) 14일이 지나고 180일 이내이거나 3차 접종을 마친 경우에는 격리를 면제하며 이러한 접종 이력은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과 자동연계된다.

 

   * 접종 이력 자동연계대상자도 사전입력시스템을 통한 검역 정보 입력은 필요

 

   ※ 3월 21일 이전에 입국한 국내 접종자는 소급적용하여 3월 21일에 일시 격리해제

 

 ○ 해외에서 예방접종을 완료한 이후 국내 보건소에 방문하여 접종 이력을 등록한 적이 없는 입국객의 경우는, 4월 1일부터 사전입력시스템에 직접 접종 이력을 입력하고 증명서를 첨부하면 격리면제 대상자로 구분된다.

 

   * 다만 모든 입국자 대상 입국 1일차 PCR과 입국 6~7일차 RAT 검사 실시

 

<예방접종완료자 격리면제 흐름도>

 

 

구 분

 

사전입력시스템(Q-code)을 통한 예방접종정보 입력

 

격리면제

적용 시점

 

 

 

 

 

 입국정보

 

 접종 이력

 

 증명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국내접종완료자

(국내 등록 해외예방접종완료자 포함)

여권번호 등 직접 입력

접종이력 자동 연계

증명서 첨부

불요

 

3 21 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국내 미등록 해외예방접종완료자

여권번호 등 직접 입력

접종이력 직접 입력

증명서 첨부

필요

 

4 1 ~

 

□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“사전입력시스템 본격 운영에 맞춰 해외입국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이용을 요청”하며,

 

 ○ “앞으로는 인천국제공항 외에도 지방 공항 등의 개항 일정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적용을 확대해나가 입국객의 편의를 더욱 높일 예정“이라고 밝혔다.

 

<붙임>  1.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 홍보 안내문(한글)

         2.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 홍보 안내문(영문)

         3. 자주 하는 질의 및 답변

         4. 해외입국 관리 체계 개편 카드뉴스

 

<별첨>  검역 정보 사전입력시스템 이용자 매뉴얼

공공누리 제1유형

"해외로부터의 입국 절차와 시간이 대폭 간소화됩니다."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(출처표시, 상업적 이용가능, 변경 가능)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유형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. 단, 사진, 이미지, 일러스트,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.

  • 이전글

    이전글이 없습니다.

  • 다음글

    다음글이 없습니다.